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재테크나 소자본 창업아이템으로 대박예감? 꼭 알아야할 3가지

재테크나 소자본 창업아이템으로 대박날수 있다고? 꼭 알아야할 3가지



누구나 하고 있지만 아무나 성공할수 없는 것이 재테크죠.


물론 정기예금이나 적금 등 원금손실의 위험이 적은 경우라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금리시대이다 보니 조금은 위험을 감수해서 수익을 늘리고자 합니다.



그렇다보니 조금의 목돈을 모았다가 부동산 주식 등으로 오히려 큰 손실을 보기도하지요.




그렇다면 어떤점때문에 재테크에 실패를 경험하게 될까요?







1. 심리가 많이 작용하는 심리게임 , 주식투자 꼭 지켜야할 것은?

 



아마 과거 주식열풍이 불었을때 누구나 너도 나도 주식직접투자를 해본 분들이 많을겁니다.


직접투자를 안했더라도 간접투자 방식인 적립식 펀드 하나쯤은 있었던 적도 있었습니다. 물론 이것이 나쁜것은 아니지요.


지금도 투자수단으로 유용한 것이니까요.


 



다만, 주가상승시기에는 약간의 돈을 벌었다가도 주가하락기에는 감당할수 없어서 주식을 처분하거나 펀드를 해지한 경우가 한번쯤은 있을텐데요.


주식투자가 단순하지요.





기업의 성장성을 보거나, 주가가 하락했을때 주식을 매수했다가  주가가 올랐을때 매도를 해서 수익을 내는 단순한 구조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 즉 개미들이라고 불리는 개인투자자들은 최종적 수익에서 보면 항상 외국인투자자나 기관투자자에 비해 수익률이 좋지 못하거나 상당수는 오히려 손실을 봅니다.



주가가 상승하는 시기에도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이유는 바로 주식투자에는 심리가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심리를 다스리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그것은 바로 원칙을 지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들은 주가가 올라도 팔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15%가 올랐어도 더 오를것을 기대해 매도를 안합니다.


어차피 지금 이익이 났기에 더 들고있다가 떨어져도 손해를 안본다는 생각때문이지요.  더 오르기만을 바라는 것이지요.




그러다가 결국은 손해를 보고 그것도 최저점에서 매도를 하게 됩니다.




한두 사람만 이런경우를 겪을까요?  


주식투자를 경험해본 사람들이라면 대부분 한번쯤 경험이 있을텐데요.                











이러한 심리를 막으려면 


첫째, 손절가를 정확히 지키는 원칙을 세워야 합니다.





예를 들면,


주가가 올랐을때

7%를 넘기면 더 상승이 예상된다 하더라도 무조건 매도를 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주가가 5% 떨어지면 무조건 손절해서 팔아 손해를 줄이는 것이지요.

혹시 회복의 기미가 보인더라도 의미를 두지말고 손해를 줄이는 것입니다.




기관투자자들이나 외국인투자자들의 수익률이 높은것도 개인투자자와 달리 손절을 정확히 지키는데 있습니다.






둘째, 분산투자입니다.


모두가 아는 것이지만 역시 지키기 힘든 분산투자입니다.



모두가 알지만, 잘 지켜지지 않는 것중의 하나입니다. 어떤 종목이 좋다더라. 그리고 금액이 적으니 여기에만 넣겠다는 것인데요.


그 종목이 좋아보여도 주식시장은 예측이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폭등할수도 있지만  , 반대로 폭망할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분산투자를 할때에도 다른 업종으로 나누어서 담을 필요가 있고, 그리고 매수할때도 일정 비율로 기간을 두어 분할매수를 하는 것이 더 위험을 줄일수 있는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수익이 많이 났다면 매도를 할때에도 나누어 분할매도 하는 것도 방법이 될수 있구요.




이러한 큰 원칙만 지킬수 있어도 주식투자에서 손실을 줄일수 있거나 수익을 늘릴수 있는 노하우가 될수 있는 것입니다.



문제는.. 지켜야 한다는 것인데, 그것은 스스로 마음을 다잡을 필요가 있겠지요.













2. 직장인으로 살것인가? , 창업을 할것인가?



직장인들은 회사를 다니다보면 한두번쯤 한계가 오곤합니다.


평생직장 개념도 없고, 또 빠듯한 생활때문에 항상 머리속에서 창업의 꿈이 있고 사표를 던지고 싶은 마음이 들때가 많지요.



하지만 주위를 보면 창업을 해서 성공한 사람도 있지만 , 반대로 창업에 실패해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심심찮게 볼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고민을 하게 되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고 중년이 되면 이러한 한계를 벗어나, 떠밀리수밖에 없는 상황이 오거나 올수밖에 없어서 미리 생각을 하거나 준비를 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아보입니다.




준비된자와 그렇지 못한자는 결과에서 엄청난 차이가 있으니까요. 




직장은 다닐수 있을때까지 다니지만, 인생에는 언제나 변수가 있기때문에 준비를 해놔야 한다고 정리하면 되겠군요.

















3. 소규모 창업아이템, 프렌차이즈 대리점 성공할 수 있을까?




창업을 할때 대부분의 경우는 여유자금이 넉넉하지 않죠.


퇴직금 , 또는 살고있는 집을 담보로 잡아 자금을 마련하고 시작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창업에 실패하게 되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생기는 것인데요.



소규모창업을 하고 싶어하는것이 아니라, 할수 밖에 없는 구조가 되어버린것이지요.




OECD국가중에서 우리나라는 자영업의 비중이 높다고 하죠. 25%가 넘는다고 하니 얼마나 많은지 알수 있을겁니다.




이렇게 소규모 창업을 하다보니 항상 부족하거나 , 힘든 상황에서 버틸수 있는 여력이 없을수밖에없습니다.



그래도 누군가는 성공하고 누군가는 실패합니다.






먼저 프랜차이즈 창업을 보면,



그래도 프렌차이즈는 기반에서 (홍보 영업) 등에서 본점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부분들이 있기때문에 일반 사업자보다는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점에 따라 상황이 다를수 있고 초기자본금이 생각보다 적지 않게 든다는 것도 알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리스크가 적긴하지만, 시장여건이나 상황 변수 , 혹은 요즘 말이 많은 오너리스크 등 예측하기 힘든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일반 사업자의 창업을 보면



먼저 가장 많은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프렌차이즈 창업자에 비해 기반도 부족하고 , 자금력도 부족합니다.


홍보도 안되어있고, 스스로 알아서 해야하는 구조가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처음이라면 경험부족으로 대부분  상당한 어려움을 가질수 밖에 없고 , 그렇게 시행착오를 고스란히 겪으면서 노하우를 습득해야합니다.



이부분이 장점이 될수 있고 , 성공하면 나름대로의 노하우를 획득하고 프렌차이즈창업에 비해 더 성공할가능성도 높아지게 되지요.




하지만 창업을해서 성공할 확률은 여전히 높지 않습니다. 최저임금인상 등 여러 경제여건 등 생각해야 할 부분들이 많습니다. 






재테크나 창업에 대해, 단순히 생각하고 있다면 다시한번 공부를 하거나 신중하게 생각해야 할필요가 있고 또 반드시 준비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우선, 재테크나 창업 부분에 대해 생각나는대로 정리를 해보았고, 다음에 또 다시한번 유용한내용을 정리를 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